다트 전자공시 가장 빠르게 공시 정보 받는 방법
주식기초

다트 전자공시 가장 빨리 확인하는 방법

실적 관련 공시부터 유상증자, 무상증가, 계약 등 기업들의 공시는 주가의 변동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내 보유종목이나 관심종목의 공시를 빨리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트 전자공시를 활용하여 종목들의 공시를 가장 빨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글

CXL 관련주
악재 공시 유형
호재 공시 유형

다트 전자공시

기업 공시란?

내 돈을 직접 투자를 하여 주식을 매수하여도 우리와 같은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기업의 내부 정보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가 바로 기업 공시 제도입니다.

이러한 공시 제도를 통해서 기업에 대한 투자 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수 있는 사항들을 투자자들에게 알려주게 됩니다. 대표적인 공시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정기공시 : 분기, 반기, 연간 단위로 나오는 실적 보고서.
  • 수시공시 : 특별한 이슈가 있을때 수시로 나오는 공시.
  • 조회공시 : 소문이나 보도에 관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공시.

전자공시시스템 DART

DART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바로가기

주식매매 투자자라면 한번쯤은 꼭 이용하게 되는 사이트가 바로 전자공시시스템 DART입니다. 사실 최대한 자주 방문해서 내가 보유하거나 관심이 있는 종목들의 최근 공시를 확인하는 것이 투자를 할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다트(DART) 전자공시시스템은 정기공시, 수시공시, 조회공시 등 다양한 공시들이 가장 빨리 올라오는 공시 사이트입니다. 공시 통합 검색을 통해 내가 보고싶은 기업의 공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트 활용법

다트 전자공시시스템에서는 오늘의 기업 공시들이 30초 단위별로 갱신되면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공시 하단을 보면 많이 본 문서탭이 있습니다. 이곳은 최근 3영업일 기준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종목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DART 앱 활용 방법

기업 공시 빨리 받는 방법

DART 앱 >> 바로가기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 공시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빨리 기업공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기업 공시를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은 다트 어플(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1. 위의 링크를 통해 DART 어플 설치.
2. 하단 MY메뉴 클릭 후 ‘My공시설정’ 메뉴 이동.
3. 관심 종목 설정 후 ‘관심기업 알림 설정’ 체크.


이렇게 간단하게 설정해두시면 내 관심 종목에 새로운 공시 사항이 올라오게 되면 내 폰으로 바로 DART앱 푸쉬 알림이 오게 됩니다. 꼭 설정해두셔서 혹시나 모른 급격한 주가 변동에 현명하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저평가 테마 관련주 찾는 방법

참고로 저같이 테마주, 관련주 매매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해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숨겨진(?) 관련주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PC를 통해 확인하는 편이지만 급할때는 DART 어플을 활용합니다.

1. DART 검색에서 검색조건을 본문내용으로 변경.
2. 테마/관련주 핵심 ‘키워드’ 입력.
3. 정기공시 보고서를 통해 관련주 종목 확인 가능.


이렇게 각 기업의 공시보고서 검색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테마 관련주를 확인 가능합니다. 이 외에 더욱 자세한 링크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관련글 : 주식 테마 관련주 찾는 방법 3가지!!

자주하는 질문(FAQ)

➕ 기업공시의 뜻은?

투자자는 기업공시를 통해 기업의 내부 사항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스스로의 판단과 책임하에 각 기업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에서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증권시장의 공정성을 확보하여 투자자를 보호하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기업 공시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은?

① 공시의 신속성
② 정보의 정확성
③ 정보 내용 이해의 용이성
④ 정보 전달의 공평성

➕ 정기공시와 수시공시의 종류는?

정기공시는 투자자들에게 기업 내용과 함께 성과 및 재무 상태를 정기적으로 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기공시의 종류로는 ①사업보고서(사업연도 경과 후 90일 내 제출) ②반기보고서(반기 경과 후 45일 내 제출) ③분기보고서(분기 경과 후 45일 내 제출)가 있습니다.

수시공시는 기업이 영업 활동중에 발생하는 중대한 사항을 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시공시의 종류로는 ①중요경영사항의 신고/공시(주요경영사항에 해당하는 사실 또는 결정이 있는 경우) ②조회공시(기업에 대한 풍문이나 보도가 사실인지 확인) ③자율공시(기업의 자율적인 판단에 의해 기타 주요 경영상의 정보 등)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트 전자공시시스템을 활용하여 관심종목의 기업공시를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DART 어플(앱)을 이용할 경우 아주 쉽게 공시를 받아볼 수 있으니 꼭 설정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내 관심종목뿐만 아니라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종목들에 관한 공시도 살펴보시면 시장 흐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주식정보단_밴드_배너(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