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 공시 유형
주식기초

주가를 상승시키는 호재 공시 10가지

주식 매매를 하게 되면 각 기업의 공시에 따라 주가가 급격하게 변동하는 것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주식 매매를 위해서는 어떤 공시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가를 상승시키는 호재 공시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공시 확인 방법

전자공시시스템 DART

DART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바로가기

기본적으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꼭 한번 만나게 되는 사이트가 바로 전자공시시스템 DART입니다. 각 기업들의 정기공시, 수시공시, 조회공시 등 여러가지 정보들이 가장 빠르게 올라오는 공식 사이트이니 자주 찾아보시면 매매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기업 공시 가장 빨리 받는법

내가 보유한 종목 또는 관심있는 종목의 공시 정보를 빠르게 받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악재 공시가 떴는데, 너무 늦게 확인한다면 손절 타이밍을 놓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참고글을 통해 어플을 활용하여 관심기업의 공시를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가장 빠르게 기업공시 받는법

🔥최근 이슈 테마는??🔥

CXL 관련주
양자컴퓨터 관련주
STO 토큰증권 관련주
송전망 개방 관련주 - 전선 전력설비 관련주

주가에 긍정적인 호재 공시

무상증자

무상증자는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고, 이를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는 과정입니다. 이로 인해 주식 시장에서는 일시적인 주가 하락이 발생하지만, 유동성이 확대되고 저평가된 주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상증자 공시 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단기적으로는 매도 기회로 활용되지만, 중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는 지켜봐야 하는 기회로 평가됩니다.

유상감자

유상감자는 기업이 자본금을 줄이면서 주식수를 감소시키는 과정으로, 이에 따라 주주들에게 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기업이 자본잠식을 피하기 위한 무상감자와는 달리, 유상감자는 주주들에게 현금을 지급하고 주식수도 감소하기 때문에 주식에 대한 가치도 올라가게 됩니다.

최대주주 주식 매입

최대주주의 주식 매입 소식 역시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기업 공시입니다. 현재의 주가가 기업가치 대비 저렴하거나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면 기업의 대주주는 주식을 매수할 가능성이 큽니다. 최대주주는 회사의 경영 상황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매수

공개매수는 현재 주가 대비, 20%의 프리미엄을 지불하여 회사의 지분을 매입하고, 이후 상장폐지를 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회사는 현재 주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자사의 주식을 매입하므로 공개매수 진행 시 공개매수 가격까지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자사주 취득

회사가 자기주식을 취득한 것은 회사의 주가를 부양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의 경우 의결권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주주 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고 이로 인해 기존 주주들의 가치가 상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기업들이 자사주를 매입하면 주가가 바닥을 찍고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사주 소각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소각함으로써 1주당 가치를 높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1주당 주식 가치가 높아지기 떄문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주로 자사주 소각은 최대주주의 지분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자사주 소각을 진행하면 남은 주주들의 가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회사가 단일판매 또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내용은 아주 중요한 소식입니다. 계약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판매 계약 규모는 전년 대비 매출액 비율을 기준으로 측정되며, 작년 매출액 대비 5% 이상이라면 공시가 필수입니다.

주식 대량보유

주식 시장에서 특정 투자자나 기관이 각 기업의 지분을 5% 이상 매수하게 되면 이를 필수적으로 공시하여야 합니다. 5% 지분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매수세가 들어오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누가 지분을 매수하였느냐에 따라서도 주가의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액면분할

기존의 주식 액면가를 낮추고 주식 수를 증가시키는 액면분할 역시 유동성을 촉진시켜 주가 상승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공시입니다. 주로 주가가 높아서 거래량이 낮은 기업들에서 주가 부양을 위해 액면분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면분할을 통해 주식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 투자심리의 개선과 매수세 증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주주 변경

최대주주의 변경은 기업의 지배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오며,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러나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인수하는 기업이나 투자자가 어떤 곳인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인수하는 회사가 삼성전자나 현대차와 같이 큰 기업이 새로운 회사를 인수한다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 주가를 하락시키는 악재 공시는?


지금까지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호재 공시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10가지 공시 이외에도 기업의 신규 사업 진출, 유형자산 취득 결정, 현금현물 배당 결정, 자회사 상장, 특허권 취득, 단기차입금 감소 결정 등 여러가지 공시들도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시들이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크긴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주가 상승을 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시장이나 기업의 상황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주식정보단_밴드_배너(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