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알아보기
배당주

2023년 맥쿼리인프라 주가, 배당금, 배당일

국내 배당주를 이야기하면 절대 빠지지 않고 꼭 거론되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맥쿼리인프라가 바로 그것입니다.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는 맥쿼리인프라 주가, 그리고 평균 이상의 훌륭한 배당금 지급으로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종목입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글

양자컴퓨터 관련주
STO 토큰증권 관련주
송전망 개방 관련주 - 전선 전력설비 관련주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MKIF)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는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공모펀드의 일종입니다. 2002년 12월에 설립되어 유료도로나 교량, 터널과 같은 사회의 필수적인 공공 인프라 자산에 투자를 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여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대표적인 국내 투자자산을 살펴보면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인천대교, 마창대교, 우면산 터널, 광주 제2순환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서라벌도시가스 등이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최근 6% 이상의 배당 수익률로도 굉장히 훌륭한 종목이지만, 위의 차트를 살펴보면 주가가 꾸준하게 우상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평균 이상의 배당수익과 함께 주가 상승을 통한 시세 차익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배당투자자들이 늘 지켜보는 종목입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로 항상 관심이 가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최근 주가 흐름의 경우 전반적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아무래도 지난 8월에 있었던 4000억 규모의 유상증자의 영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이 역대 4번째 유상 증자였는데, 유상증자 후 확보한 자금은 인천-김포 고속도로와 씨엔씨티에너지 투자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자산 편입은 다시 투자자들에게 분배금(배당금)으로 돌아올 것이기 때문에 믿고 꾸준하게 투자를 하면 될 종목입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

맥쿼리인프라 분배금 내역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위의 표는 최근 5년간 맥쿼리인프라의 분배금을 정리한 표입니다. 분배금 지급 기준일을 보면 6월, 12월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매년 6월 말, 12월 말을 기준으로 1년에 2번 배당금(분배금)이 지급되는 분기배당 종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읜 2023년 중간배당 배당기준일은 6월 30일이었습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기준일의 2영업일 전인, 6월 28일 맥쿼리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자격이 생깁니다. 그리고 6월 28일, 다음날인 6월 29일 배당락이 됩니다. 배당락일에는 아무리 주식을 매수하여도 중간배당을 받을 자격이 되지 못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배당금의 경우 배당 기준일에 바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고 보통 2개월쯤 후에 계좌로 입금이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2023년 상반기 중간배당 배당금 지급일은 8월 28일이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배당률

맥쿼리인프라의 최근 5년간 배당금은 살펴보면 2019년 주당 700원, 2020년 주당 720원, 2021년 주당 750원, 2022년 주당 770원으로 조금씩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의 경우, 중간배당이 조금 아쉬운 385원으로 결정이 되었는데 12월 하반기 배당이 조금 더 잘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배당주를 고를때 1주당 배당금도 중요하지만 종목의 배당률을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현재 기준으로 대략 6%대의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주로 계속 투자해도 될까?

2022년 기준 배당금 수익률

위의 표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내 고배당 주식 종목을 조금만 살펴보아도 맥쿼리인프라보다 배당률이 높은 종목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배당주 투자시 각 종목의 배당금과 배당률 보다 중요하게 꼭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했을때는 바로 “꾸준함”입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배당 역사는 다른 종목들에 비해 그 꾸준함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장기간 배당 투자를 하다보면 경기 침체부터 예상치 못할 여러가지 사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오랜 기간동안 배당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또 늘려왔기에 앞으로도 믿고 내 돈을 투자할 수 있는 있는 종목입니다. 따라서 국내의 고배당 종목을 투자한다면 맥쿼리인프라는 항상 최우선 고려 대상이라 생각합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 배당 뜻?

배당은 회사가 영업으로 얻은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의 목적은 주주들에게 최대한 많은 배당을 주는 것이며, 이러한 배당을 받을 권리는 주주에게만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 결정은 주주총회에서 아주 중요한 의사 결정 사항입니다.

➕ 배당기준일, 배당락 뜻?

기업의 주주가 기업의 이익을 배당받기 위해서는 특정 일자에 주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 기준일을 지나면 배당을 받을 권리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를 배당기준일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러한 배당기준일이 지나면 종목의 주가가 배당된만큼 낮아지는 흐름을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배당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을 배당락이라고 합니다.

➕ 현금배당과 주식배당 비교

배당의 종류를 살펴보면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습니다.

현금배당은 기업이 이익을 주주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의미하고, 주식배당은 기업의 이익을 주주에게 주식으로 배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획득한 이익을 어떠한 형식으로 주느냐에 따라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배당주 중에 하나인 맥쿼리인프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배당금의 경우 장기적으로 우상향한 믿음직스러운 종목입니다. 매년 2번의 안정적인 배당금과 6%대의 배당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시세 차익은 지금도 아주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최근처럼 주가가 조금 주춤할때는 길게 보고 조금씩 모아가는 전략으로 접근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테마주와 같은 화끈함은 없지만 나를 배신하지 않을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주식정보단_밴드_배너(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