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테마 대장주 찾는 방법
주식꿀팁

주식 테마 대장주 찾는 방법 3가지

주식 단기매매를 도전하신다면 필연적으로 거래를 하게 되는 종목들이 바로 테마주(관련주)들입니다. 여러가지 이슈에 반응하여 급등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기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빠른 수익만큼 빠른 손실이 날 가능성도 큽니다.)

그런데 테마주를 거래함에 있어서, 테마 대장주를 공략하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 과연 테마 대장라는 걸 어떻게 찾아야 하는 걸까요? 주식 테마 대장주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테마주 뜻과 테마 대장주

주식에서 테마주 뜻

테마주란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만한 새로운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이슈와 관련된 종목들이 집단성을 이루어 한꺼번에 같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얼마전 초전도체가 이슈가 되었들때 관련주들이 집단으로 상한가를 가기도 하였고, 최근 빈대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빈대 살충제 관련주들이 강한 시세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정치, 경제, 사회적인 사건이 발생했을때 이와 연관된 목들이 함께 움직이는 것을 테마주라고 하고, 단기적으로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를 빈번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 가장 강했던 주도 테마는?

테마 대장주 뜻과 특징

테마 관련주들이라고 해서 모두 다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테마주들 중에서도 강한 종목이 있고 약한 종목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는 종목을 “테마 대장주”라고 합니다.

테마 대장주의 경우 차트상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상한가에 도달하는 경우가 많고 또 떨어질때도 가장 마지막에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같은 테마군 안에서도 가장 강하고 또 떨어질때도 가장 마지막에 적게 떨어지기 때문에 테마주 매매를 할때는 테마의 대장주를 위주로 매매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최근 이슈 테마 관련주🔥

CXL 관련주
악재 공시 유형
호재 공시 유형
양자컴퓨터 관련주

주식 테마 대장주 찾는 방법 3가지

테마 대장주 찾는 방법
테마 대장주 찾는 방법

위에 종목은 맥신 관련주로 강하게 상승을 하였던, 휴비스와 나인테크입니다. 두 종목 다 맥신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8월 18일 상한가에 도달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중에서 어떤 종목을 테마 대장주로 판단하고 매매에 참여해야 할까요?

가장 빠르게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

테마 대장주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바로 가장 먼저 상한가에 도달하는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맥신 관련주를 기준으로 휴비스, 나인테크 모두 8월 18일 일봉상 상한가에 안착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휴비스와 나인테크의 분봉을 비교해보면 휴비스가 더 빠르게 상한가에 진입을 하였고 종가까지 상한가를 지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몇가지 요소들을 더 비교해보아야겠지만, 일단 우리는 나이테크 보다는 휴비스가 더 강한 테마의 대장주라고 판단하고 집중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가장 거래대금이 많은 종목

차트상 가장 강한 종목을 찾는 것 이외에, 거래대금을 비교해보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거래대금이 많이 터지는 종목일수록 현재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테마군에서 어떤 종목이 가장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지도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한가 다음날 가장 갭을 많이 띄우는 종목

테마주의 경우 한 종목만이 지속적으로 대장주로 분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테마의 대장주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의 방법대로 테마 대장주를 확인하였다면 추가적으로 상한가 다음날 어떤 종목이 가장 갭을 많이 띄우는지도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상 상한가에 가장 빨리 도달하고 거래대금도 좋았지만 다음날 다른 종목들에 비해 갭을 약하게 띄우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가장 갭을 많이 띄우는 종목과 함께 놓고 보면서 어떤 종목이 현재 더 강한 종목인지, 테마의 대장이 바뀌는 추세는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 테마주에도 종류가 있나요?

테마주의 경우 이슈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정치인들과 연계되어 나타나는 정치주, 여름이나 겨울 계절의 영향을 받는 계절주, 정부의 정책과 관련된 정책주, 남북관계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방산주나 남북경협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슈에 따라 많은 테마주들이 만들어지고 소멸되기를 반복합니다

➕ 테마주를 거래할때 가장 중요한 점은?

테마주의 경우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대장주를 대상으로 매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가 매매할 종목을 정확하게 타켓팅해서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테마주의 경우 이슈에 따라 언제든지 급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마주 매매시 대응전략을 확실하게 가지고 매매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식 테마 관련주 찾는법은?

테마주를 매매한다면 먼저, 테마 관련주들에 포함되는 종목을 분류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후 테마의 대장주와 이슈들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테마 관련주 찾는 방법 3가지를 통해서 관련주를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테마주 매매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테마 대장주를 찾는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테마 대장주의 경우 가장 많이 상승하고 하락도 가장 늦기 때문에 테마주 매매를 하신다면 항상 어떤 종목이 테마의 대장인지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또한, 테마의 대장주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목으로 바뀔수도 있다는 점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주식정보단_밴드_배너(4)